반응형
개요
와이어로프(영어: wire rope)는 강철 철사(소선)를 여러 겹 합쳐 꼬아 만든 밧줄이다. 심재(心材, 코어(core)) 둘레로 스트랜드(strand)를 꼬아 만든 구조로 되어 있고, 스트랜드는 수많은 철선(wire)을 꼬아 만든다.
높은 강도와 고유연성의 장점을 갖고 있어서, 토목, 건축, 기계 등에 많이 쓰이며, 특히 항만 및 육상 운송 시스템인 크레인, 엘리베이터 등 리프트를 사용하는 많은 장치들에 설치하고 있다.
국내 와이어 로프 규격은 KS D 3514이며 JIS G 3525를 그대로 가져와서 제정한 것으로 보인다.
와이어 로프 관련 규격은 ISO 2408, ISO 10425(API 9A), ASTM A1012, EN12385-4, JIS G 3525 등이 있다.
종류
수 많은 와이어 로프 중 몇 개만 나타내 보았다.
구성기호 (Symbol) | 단면 (Cross Section) | 호칭 (Designation) |
6x24 FC | 24개선 6꼬임 6 Strands of 24 wires |
|
6x37 FC | 37개선 6꼬임 6 Strands of 37 wires |
|
IWRC 6×Fi(25) (철심) |
필러형 25개선 6꼬임, 로프심 들어감 Filler Rope With Rope Core 6 Strands of 25 Wires |
반응형
구조
소선(Wire) | 스트랜드를 구성하는 강선. 비도금 소선과 도금 소선이 있다. Steel wires constructing the strand. There are bright steel wires and plated wires. |
|
|
스트랜드 (Strand) | 복수의 소선 등을 꼰 로프의 구성 요소. 밧줄 또는 연선이라고도 한다. An element of rope consisting of an assembly spun helically with plural wires. |
||
심강 (Core) | 섬유심, 스트랜드심 및 로프심의 총칭 A general term of fiber core, rope core and strand core |
ASTM A1012, JIS G 3525, KS D 3514 참조
로프 직경의 측정
파단하중
IWRC 6xS(19), IWRC 6xW(19), IWRC 6xFi(25), IWRC 6xWS(26)의 파단하중
로프 지름 (mm) |
파단 하중 | 비고 | |||
보통 꼬임, 랭 꼬임 | |||||
비도금, 도금 | |||||
A종 | B종 | ||||
kN | kgf | kN | kgf | ||
10 | 62.2 | 6,343 | 66.2 | 6,751 | |
11.2 | 78.0 | 7,954 | 83.0 | 8,464 | |
12.5 | 97.1 | 9,901 | 103 | 10,503 | |
14 | 122 | 12,441 | 130 | 13,256 | |
16 | 159 | 16,213 | 169 | 17,233 | |
18 | 201 | 20,496 | 214 | 21,822 | |
20 | 249 | 25,391 | 265 | 27,022 | |
22.4 | 312 | 31,815 | 332 | 33,855 | |
25 | 389 | 39,667 | 414 | 42,216 | |
28 | 487 | 49,660 | 519 | 52,923 | |
30 | 560 | 57,104 | 596 | 60,775 | |
31.5 | 617 | 62,916 | 657 | 66,995 | |
33.5 | 698 | 71,176 | 743 | 75,765 | |
35.5 | 783 | 79,844 | 834 | 85,044 | |
37.5 | 874 | 89,123 | 931 | 94,936 | |
40 | 995 | 101,462 | 1060 | 108,090 | |
42.5 | 1120 | 114,208 | 1200 | 122,366 | |
45 | 1260 | 128,484 | 1340 | 136,642 | |
47.5 | 1400 | 142,760 | 1490 | 151,938 | |
50 | 1550 | 158,056 | 1650 | 168,253 | |
53 | 1750 | 178,450 | 1860 | 189,667 | |
56 | 1950 | 198,845 | 2080 | 212,101 | |
60 | 2240 | 228,416 | 2380 | 242,692 |
KS D 3514 참조
반응형
'Engineering > Safe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이동식 크레인 수신호 (Crane Hand Signals) (0) | 2023.02.03 |
---|---|
SIL (Safety Integrity Level) (2) | 2014.07.23 |
HAZOP Study (Hazard and Operability Study) (0) | 2014.07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