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Engineering/Pumps

Grouting

by 장 아제베도 2013. 12. 24.
반응형

Grouting 의 역할


출처 : 쓰끼다시의 잡동사니 (Ver. II) - 네이버 블로그


Grouting은 Equipment FDN (Foundation) 에서 Equipment 와 Concrete FDN 사이의 결합재 역할을 함.

따라서, 기본적으로 부착력이 우수해야하며 재료강도는 Concrete와 Steel 사이의 값을 가지며 , Equip.에서 발생하는 하중 (진동포함)을 전달/흡수하는 특성을 가져야 한다.

<토목 - Grouting>

 

1. Gouting 재료는 구조물의 종류 및 전달되는 하중에 따라 정해지며, 종류에 따른 가격차이가 심하므로
   반드시 ITB나 Spec.을 Review하여 종류를 확인해야 한다.



2. 기본적으로 Grouting 두께는 Min 25mm (1인치)를 기준으로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38mm / 50mm로 Vendor에서
    Recommendation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별한 Equipment 에 대하여는 추가적인 물량을 고려한다.



3. Skid Type의 Dynamic Equipment는 Skid 내부 충진용 Grouting 물량을 고려한다.


4. 가장 많이 쓰는 Grouting 재료는 Cement Mortar / Non-Shrinkage 계 / Epoxy 계 등 3종이다.
    1) Cement Mortar (m3)
        - Static 하중이 작용하는 Equipment / Strucutural Column Base 에 사용된다.

    2) Non-Shrink Grouting (m3)
        - Dynamic / Vibration 하중이 작용하는 Equipment / Structural Column Base Plate 에 사용된다.
        - Cement Mortar 와 달리 수축이 일어나지 않는다.

    3) Epoxy Grouting (m3)
        - Dynamic / Vibration 하중이 심한 Equipment (Reciprocating Pump / Compressor) 등에 사용된다.
          대개의 경우, 제작사 (Vendor) 에서 Epoxy Grouting 사용을 규정하고 있다.
          무 수축 (Non-Shrink)이며 고강도로 부착력이 우수하여 시공 후 Equipment 와 FDN. 이 일체가 된다.

반응형